말씀으로 사는 삶-12월 4일(금)
2021.02.10<생각하기>
레위기를 보면, 이스라엘은 다른 세상 민족에 비해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수준의 성결을 유지해야만 했습니다. 왜일까요?
이스라엘이 거룩하신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인 까닭입니다. 열방이 이스라엘을 통해 거룩하신 하나님을 찾고 그들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복을 받아야 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구원 프로젝트였습니다. 아브라함을 부르고 복주겠다고 약속한 이유이며, 이스라엘을 선택한 이유입니다.
세상은 하나님을 알 수가 없습니다. 세상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하는 그 하나님, 그리고 그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는 그들의 삶의 방식과 방향을 통해서였습니다.
그런 까닭에 하나님은 레위기를 통해 가장 사소하고 사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거룩함을 요구한 것입니다. 먹는 것, 입는 것, 부부관계에서도 달라야 했습니다. 심지어 눈으로 구별할 수 없는 상황(시체에 접한 물건인지 아닌지 모를 때)에서도 거룩함을 유지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묵상하기> 레위기 18:3-4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따르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너희는 내 법도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기도하기>
주님,
제가, 우리 깊은샘 교회가 주님의 거룩함을 닮게 하시고, 그 거룩함을 세상에 흘러 보냄으로써, 세상이 주님을 아는 축복을 받게 하옵소서.
저를 통해 가정이 주님의 가정으로 변화되는 축복을 받게 하옵소서.
저를 통해 주님과 상관없는 직장이 주님과 상관있는 축복을 받게 하옵소서.
깊은샘교회가 세상에 하나님의 거룩함을 알리는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이 거룩하니, 우리도 거룩하게 하옵소서. 거룩함의 원천인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순종하기>
※ 십계명에 비추어 가장 작은 것부터 하나님의 거룩함을 위해 몸부림칩시다. 하나님의 거룩함을 만방에 비춥시다.
1) 5계명: 부모 공경을 통한 거룩함을 나타냅시다.(부모님에게 안부 전화하기, 감사하기)
2) 6계명: 이웃을 험담하지 않기.
3) 7계명: 혼인의 순결함을 지키기. 배우자에게 ‘고마워요’라고 칭찬하기.